현재 우리나라 고속도로통행료 납부는 하이패스 차선 통과 시 자동납부방법과 출입시 출입 티켓을 뽑고 출구할 시 금액을 납부하는 수동납부방법으로 2가지가 있습니다. 하이패스 차선은 하이패스 단말기 없이도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지만 그 요금은 미납요금으로 남아 오랜시간동안 납부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납부해야하는데요. 통행료 미납으로 인해 과태료가 부과되기 전에 미리 고속도로통행료 미납조회를 하고 납부하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부터 확인하기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이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해서 고속도로를 통과하면 통행료 미납요금이 발생합니다. 미납요금을 확인하는 방법은 www.hipass.co.kr/ 사이트 주소를 바로 주소창에 입력하거나, 검색서비스를 통해 '하이패스' 단어를 입력하면 고속도로 통행료 웹사이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일명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를 찾아서 웹페이지로 들어가보면 아래 화면처럼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홈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고속도로통행료 미납조회를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홈페이지 첫 화면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비회원 미납통행료 조회&납부'라는 메뉴가 보일꺼에요. 이 곳을 클릭하고 미납통행료 확인 작업에 들어갑니다.
회원가입 및 본인 인증과정없이 차량번호로만 미납요금을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으니 1분도 걸리지 않고 미납통행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 숫자 2자리 혹은 3자리와 한글 1글자 그리고 숫자 4자리를 모두 차량번호에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미납통행료가 조회되어 사용자에게 현재 상황을 보여줍니다. 미납통행료가 없을 경우 '조회되는 미납통행료가 없습니다.'라고 표기되며, 반대로 있을 경우에는 얼마의 미납요금이 있다라는 표시가 확인됩니다.
고속도로통행료 미납요금 납부방법
미납통행료를 확인하고 본인 차량에 미납요금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면, 지금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 납부하는 경로는 홈페이지 첫화면에서 우측쪽에 있는 미납통행료 카테고리쪽을 이동해서 세부메뉴로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를 클릭하고 접속합니다.
비회원으로 간단하게 미납통행료 조회를 했지만, 납부를 위해서는 본인인증과정을 통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로그인 방법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가입, 아이핀, 공동인증서, SNS인증으로 총 4가지 방법이 제공되고 있으니 편한 로그인 방법으로 이용하면 됩니다.
저는 아이핀 인증방법을 선택하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했습니다. 아이핀 로그인 후, 전화번호 인증을 진행하여 회원이용약관 관리에 모두 동의하면 됩니다.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 과정
※미납발생일부터 최대 24시간(1일) 이후부터 조회가능
로그인 인증절차를 마치고 조회 및 납부 화면으로 넘어오면 차량번호를 입력하는 공간이 나타납니다. 이 곳에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조회를 클릭하면, 명의가 다를 경우 미납통행료가 조회되지 않는다는 경고창이 뜹니다. 즉, 로그인할 때 본인인증을 했던 개인정보와 조회중인 자동차 소유주가 다를 경우 미납요금은 조회되지 않습니다.
아래의 화면은 고속도로통행료 미납조회를 통한 미납급이 없을 시에 보이는 화면입니다. 가운데 부분에 정확하게 '조회하신 내역이 없습니다'라는 글자가 보입니다.
반면에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면서 요금을 자동납부하지 않았을 때는 아래처럼 미납통행료 현황에 건수가 표시됩니다. 정확한 고속도로통행료 미납일시와 미납사유, 미납급액 등이 상세하게 확인되고 있습니다.
저는 1건의 미납 건수가 확인되고 있어서 지금 바로 납부해보려고 합니다. 미납일시 앞쪽에 체크박스에 체크표시를 하고 아래로 이동해 건별납부를 진행해보겠습니다.
))))
고속도로통행료 미납요금 직접 납부하기
스크롤을 아래로 이동해보니 화면에는 신용카드 간편결제, 계좌이체 간편결제, 후불카드 등 7가지 방법으로 고속도로 미납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네요. 저는 계좌이체 간편결제 방법으로 1,000원의 미납요금을 납부해볼께요.
간편결제(계좌이체)를 클릭하는 새로운 창이 활성화되면서 납부자가 이용할 수 있는 가상계좌가 즉시 발급됩니다. 아래에 보이는 많은 계좌중에 하나를 골라서 1,000원을 계좌이체 해보겠습니다.
계좌이체를 진행하고 다시 미납통행료를 조회해보니, 찝찝하게 남아있던 1,000원의 미납요금이 깔끔하게 납부되어 해결된 화면이 확인됩니다.
이제 여러분들도 혹시나 실수로 하이패스 단말기 없이 하이패스 차로를 통해 고속도로를 이용했다면 걱정하지 마시고 집에 오셔서 PC로 간단하게 미납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