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식품으로 불리는 달걀, 즉 계란은 칼슘, 단백질, 루테인 등 각종 비타민과 함께 풍부한 영양소를 지니고 있어 많은 국민들이 찾아 먹는 식품입니다. 계란 소비가 많은 만큼 계란 유통기한 확인 방법에 대한 관심도 높은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계란 유통기한 확인 방법과 함께 냉장보관 계란과 삶은 계란의 유통기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란 유통기한 확인, 표기 방법
지난 2022년 1월 22일, 농림축산식품부는 ‘가축 및 축산물 이력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축산물이력법) 시행규칙을 개정 및 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계란 유통기한 표기를 12자리에서 10자리로 일원화하고 소비자들이 계란 생산과 유통과정을 보다 손쉽게 확인하는데 큰 이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선한, 좋은 계란 조건 1) 외관상 파손이 없는 계란 2) 외관상 청결하며 껍질이 두꺼운 것 3) 모양은 정상적인 타원형이 좋음 4) 계란을 깻을 때 건강한 계란 -노른자의 높이가 높고 탄력이 있는 것 -흰자는 두께가 두껍고 맑은 것 -흰자의 퍼지는 정도가 적은 것 ◐계란 구입 후 보관방법 1) 씻지 않고 냉장고 또는 서늘한 곳에 보관 2) 냄새가 강한 식품과 함께 보관하면 안됨 - 달걀이 주위의 냄새를 흡수하는 성질 때문 3) 계란의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보관 -둥근 부분에 기실이라는 숨구멍이 있기 때문
◐축산물이력제로 계란 유통의 투명성 확보 1) 농장식별번호가 없으면 계란 출하 불가 2) 국민들의 먹거리 안전성 확보 3) 누구나 간편하게 계란 출하정보 확인가능! -'축산물이력제' 홈페이지 및 어플 이용 -확인방법은 다음 단락에 제공
◐계란 유통기한 10자리 1) 2022년 1월부터 계란 껍데기 표시 변경 -기존 12자리 이력번호▶10자리로 변경 2) 10자리로 산란일자, 농장번호, 사육환경 표기
◐첫 4자리: 산란일자(월,일)표기 -예) 5월 8일: 0508로 표기 ◐두번째 5자리: 농장고유번호 다섯자리 -영문+숫자로 표기 -축산물이력제 홈페이지에서 정보확인 가능 ◐마지막 한자리 숫자: 사육환경 표기 -숫자 1: 방사 사육 -숫자 2: 축사 내 평사 -숫자 3: 개선된 케이지 -숫자 4: 기존 케이지(일명 닭장)
계란 껍데기 숫자로 이력조회 방법
이렇게 계란에 표기되는 10자리 영문과 숫자 조합 일련번호로 계란이 생산되는 농가와 계란을 낳는 닭의 사육환경 그리고 산란일자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운영하는 '축산물이력제'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10자리 일련번호만 입력하면 확인됩니다.
제가 집에 있는 계란을 확인하고, 이력번호 10자리를 직접 입력하고 확인해봤습니다.
◐계란 유통기한 및 생산정보 확인방법 1) 축산물 이력제 홈페이지 접속(또는 어플) 2) 검색창에 계란 이력번호 10자리 입력 3) 검색 후 계란 관련 모든 정보 확인가능 -사육정보: 농장경영자, 소재지, 사육환경 -선별포장처리 정보: 포장업체, 소재지 등 -식용란 수집판매 정보: 업소명, 소재지
앞서 알려드린대로, 계란 이력제 정보로 계란의 산란일자뿐만 아니라 포장일자와 포장업자, 농장경영자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육환경 정보까지 상세히 알 수 있습니다.
계란(냉장보관), 삶은 계란 등 유통기한
일상생활에서 날계란 유통기한 확인 후에도 먹어야할지 말지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으로 계란을 물에 넣었을 때 가라앉는지 뜨는지를 확인 해보면 됩니다. 답을 알려드리면, 상한 계란은 가라 앉고, 신선한 계란은 물 위에 뜨기 때문에 손쉽게 확인됩니다.
◐냉장보관시 계란 종류별 유통기한 1) 날계란 유통기한: 20일~30일 2) 삶은 계란 유통기한: 3~7일 3) 구운 계란, 맥반석 계란 유통기한 -상온에서 3주 정도 -냉장보관 시 45일 정도
날계란 신선도 확인하는 또 다른 방법은 달걀프라이 또는 계란요리를 하기 전에 접시에 날달걀을 깬 후 노른자에 이쑤시개를 꽂아보세요. 이 때, 이쑤시개가 넘어지면 신선하지 못한 계란이고 넘어지지 않으면 신선한 계란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