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갓 지은 밥을 해먹는 것이 가장 맛있는 밥을 먹는 방법이겠지만, 식사준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냉동밥을 해먹는 분들이 많을꺼에요. 저도 한번에 밥을 많이 해뒀다가 모두 냉동보관합니다. 냉동밥은 필요할 때마다 간편하게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해동 후 먹을 수 있습니다. 어떤 용기를 사용해야 건강에도 문제없고 갓 지은 밥과 같은 맛을 낼 수 있을까요?
건강한 냉동밥을 위한 구매
갓지은 밥을 냉동해뒀다가 해동해서 먹는 방법은 바쁜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딱 맞춘 식사법입니다. 그러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냉동밥을 해동하다보면 냉동밥 용기에서 나오는 환경호르몬을 걱정하게 됩니다.
저는 내열유리를 사용한 락앤락 오븐글라스 제품을 이번에 구매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을 구매하기 전까지는 '전자레인지 전용 플라스틱 용기'에 밥을 보관하고 냉동했었는데요. 아무리 전자레인지 전용이라고 해도 플라스틱이다보니 불안한 마음은 어쩔 수 없었어요.
유리로 제작된 햇쌀밥 용기라서 건강상 문제 및 걱정을 떨쳐버릴 수 있습니다. 더구나 락앤락이라는 믿을 수 있는 브랜드에서 만든제품이라 신뢰감도 더해지는 것 같습니다.
냉동밥 보관용기 사용법과 특징
건강에 조금이라도 관심있는 분이라면 냉동밥을 보관하는 용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것이라 생각합니다. 유리로 제작된 보관용기라서 전자레인지 해동시에 환경호르몬 배출 걱정은 없습니다. 내열유리로 제작된 보관용기라서 냉동실에서 바로 꺼내서 해동시켜도 안전하게 먹을 수 있어요.
♥ 냉동밥 보관하는 방법
(1) 갓지은 밥을 용기에 적당량을 담아주세요. 너무 꽉꽉 눌러서 담지는 마세요.
(2) 뚜껑을 닫고 용기를 쉐킷쉐킷 흔들어서 용기 내 밥이 살짝 뭉쳐지게 해주세요.
(나중에 해동할 떄 유리와 닿아있던 밥이 팽창하면서 깨질 우려 때문입니다.)
(3) 냉동실에 차곡차곡 냉동밥 보관용기를 쌓아서 보관해주세요.
용기는 아래와 같이 뚜껑이 있으며 오븐이나 전제레인지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게 열에 강한 내열유리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특히 1인 가구, 혼자사는 분들이 냉동밥을 많이 드실텐데요. 이 용기 하나면 건강과 간편함, 두 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을 수 있습니다.
이 냉동밥 보관용기 추천 글을 쓰면서 꼭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습니다. 이 용기에 냉동밥이 아닌 액체류를 냉동시켜 보관할 경우, 용기가 깨질 수도 있으니 절대 금물입니다. 액체는 얼면서 부피가 늘어날 수 있으므로 유리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갓 지은 밥을 용기에 담은 후, 꼭 밥과 유리 사이에 틈을 만들고나서 냉동보관해야 합니다. 유리용기를 사용해서 냉동시키려면 이 점은 꼭 기억해야 합니다.
햇밥 보관용기 구매 후 세척
모든 식기류 및 재료를 구매한 후 처음 사용하기 전에는 세척해주는 것을 잊지마세요. 제품이 아무리 깨끗하게 보여도 제작시에 어떤 이 물질이 묻어있을지 모르는 일입니다.
다른 사람도 아닌 우리가 직접 먹는 밥을 보관할 용기이니까 세척제를 사용하여 깨끗히 씻어주세요. 저는 왠만하면 따뜻한 물, 뜨거운 물로 유리용기를 세척하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첫 세척이니만큼 신경써서 세척해야 합니다.
락앤락 오븐글라스 제품의 사이즈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로와 세로가 각각 125mm이며 높익는 54mm로 일반적으로 마트에서 판매하는 큰 햇반 사이즈와 비슷하게 보입니다.
유리용기 냉동밥 해동 후 먹어보기
위에서 설명한대로 갓 지은 밥은 냉동밥 보관용기에 넣어서 냉동시킨 모습입니다. 저는 다이어트를 위해 곤약밥을 지어서 냉동보관 후 끼니때마다 먹고 있습니다. 깔끔하게 얼어있는 공기밥의 모습이 확인됩니다.
냉동밥을 해동할 때는 공기가 용기 속에 통할 수 있도록 뚜껑을 열어서 전자레인지 내에 넣습니다. 이 냉동밥 용기의 장점이 바로 여기서 확인되는데요. 상단 두껑에 스팀홀이라는 빨간색 뚜껑이 있어서 그림처럼 살짝 열어놓고 전자레인지나 오븐 내에 넣으면 됩니다.
♥ 이 제품을 사용해본 솔직 후기
-스팀홀이라는 뚜껑구멍이 있어서 해동시 편리합니다.
-냉동밥을 해동한 후에도 촉촉함이 남아 있어 밥맛이 좋습니다.
-내열유리라는 장점때문에 건강한 맛을 먹는 기분이 느껴집니다.(플라스틱 아님)
위 아래의 사진이 냉동밥을 해동한 밥의 모습입니다. 아직 수분이 살아있는 모습이 사진에 잘 담아졌나요? 해동 후 맛본 곤약밥은 처음 지은 밥의 맛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제품의 가격정보를 전달해드립니다. 3개의 용기가 1세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저는 총 5세트를 구매해서 15개의 용기를 구매했습니다. 제가 구매할 당시 1세트 당 6,390원에 구매할 수 있으며 지금 가격은 조금은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