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함께 살아가고 있는 2020년대에는 우리 정부가 위기 극복을 위해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청년정책 분야에는 고용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국내 청년의 자산형성을 돕는 정부지원사업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청년 희망적금 가입을 위한 자격조건과 혜택에 대해 이번 포스팅을 채워보려 합니다.
참고로 지방자치단체중에서 유일하게 대구광역시에서 청년희망적금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에 관한 가입정보 및 지원내용도 아래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판 뉴딜 2.0 청년정책
2020년 7월부터 진행되고 있는 한국판 뉴딜정책에는 청년들을 위한 전방위적 청년정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부는 우리 국가의 미래의 자산이 될 청년들의 어려운 경제상황 극복을 지원하기 위해 고용문제와 생활 안정문제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데요. 경제와 사회구조 전환의 핵심이 되는 청년층이 자립할 수 있는 사회적 구조를 만들기 위한 청년정책으로 청년 희망적금이 시행되는 것입니다.
♥휴먼뉴딜 경제성장 계획 -저탄소,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디지털·그린 뉴딜 -SW·BIG3 등 핵심분야 인재양성 -고용·사회 안전망 강화 -지역균형 뉴딜 -청년지원 자산형성, 주거안정, 교육비부담 경감 등
현재 시행중인 한국판 뉴딜 2.0의 청년 자산형성제도는 기존의 중소 및 중견기업 근로자만 대상으로 하던 사업참여자격에서 확대하여 모든 청년 근로자가 가입대상이 됩니다. 단, 소득 수준에 따라 가입할 수 있는 자산형성 프로그램을 개별적으로 마련했습니다. 그 중의 청년 희망적금제도가 중간계층 소득 근로자의 가입제도가 되고 있습니다.
청년 자산형성 지원제도의 종류 3가지+1
앞서 말씀드린대로 청년들을 지원하는 이번 뉴딜정책에는 자산형성, 교육비부담 경감, 주거안정 등의 내용이 있습니다. 오늘 글은 청년자산형성 지원을 중점적으로 다뤄볼텐데요.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3가지 프로그램 그리고 군장병을 위한 자산형성제도가 1가지 추가되어 총 4종류의 청년자산형성 프로그램이 시행됩니다.
♥청년소득 수준별 맞춤자산형성 1) 청년 내일저축계좌 2) 청년 희망적금 3)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4) 장병 내일준비적금
위의 청년 저축지원 사업은 각각의 참여소득기준이 있습니다. -연소득 2,200만원이하; 청년 내일저축계좌 가입가능 -연소득 3,600만원이하; 청년 희망적금 가입가능 -연소득 5,000만원이하;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가능
참고로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청년이 군복무기간동안 제대 후 사회생활 준비를 위해 투자와 저금을 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군장병 청년은 월 40만원 납입으로 군복무기간동안 원리금 총 754만원까지 적금이 가능하며 여기에 정부지원금 250만원이 더해져서 최대 1,000만원대의 목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청년 희망적금 자격 및 가입조건 공고내용
희망적금 프로그램은 이번 뉴딜정책으로 새롭게 출시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총급여가 3,600만원 이하를 수령하는 청년들이 가입대상이 됩니다. 청년내일 저축계좌처럼 큰 금액의 정부지원금은 지급되지 않지만, '저축장려금' 명목으로 2년동안 약 36만원의 소소한 소득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청년 희망적금 상세정보 1) 가입자격 -연소득; 3,600만원 이하(세전) -기업조건; 모든 기업체 근로자(제한 없음) 2) 납입한도 -청년 납입금; 연 600만원*2 3) 가입기간; 2년 만기 4) 가입혜택; 정부저축장려금 지급 -1년 2%대, 2년 4%대 5) 만기수령금 내용 -청년 납입금(2년) 1,200만원 -정부 저축장려금 약 36만원 -시중 금리 이자 *만기시, 약 1,236만원+이자를 수령하게 됩니다.
♥중복가입 불가 조항(유사 자산형성 지원제도)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동시가입 불가 -희망키움통장 I,ii -내일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 저축계좌 -청년 내일채움공제 -희망플러스통장(서울) -일하는 청년통장(경기도) *위의 자산형성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정부시행 사업 및 지자체 시행 유사자산형성프로그램에 참여중인 청년은 청년희망적금에 가입이 불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포스팅 업로드 날짜 8월 25일을 기준으로 청년 희망적금은 시행계획만 발표된 상황입니다. 아직 희망적금 프로그램의 시행일은 미정이며 가입자들은 추후 시행공고를 기다려봐야 합니다. 본 사업과 관련된 내용이 확인되는 대로 이 포스팅의 댓글에 추가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오니 이 글에 귀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구 청년 희망적금 가입내용
이번 글의 첫단락에서 말씀드린대로, 청년희망적금이라는 제도가 지역자치단체인 대구광역시에서 같은 사업명칭으로 현재 시행중입니다. 많은 청년들이 혼란스러울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명칭은 같지만 대구 청년희망적금은 현재 대구시 거주 청년들을 위해 시행중이며, 정부의 청년희망적금은 전국의 청년들을 대상이며 아직 시행 전 단계입니다.
♥대구 청년희망적금 가입조건 및 내용 -가입기간; 6개월 -가입연령; 만19세 ~ 34세 이하 청년 -거주지 조건; 대구광역시 거주자만 가입가능 -사업장 조건; 공고일 기준 대구시 소재 사업장에 근로중인 자 -근로자 소득조건; 월 50만원 ~ 180만원까지(세전) -부양의무자 소득조건; 기준중위소득 120%이하
대구광역시의 청년희망적금은 타 사업에 비해 가입기간 및 사업참여기간이 6개월로 짧은 편입니다. 가입청년은 6개월동안 근로하면서 월 10만원씩, 총 60만원을 저축하고 대구시에서 180만원을 6개월 만기시 지원합니다. 즉, 청년은 6개월 뒤어 240만원이라는 목돈을 가질 수 있는 착한 제도입니다.
단, 가입기간 6개월 동안 동일사업장에 근무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으며 근로중단이나 2회이상 사업장을 변경할 시에는 대구 청년희망적금 가입이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